본문 바로가기
목공예

디자인의 색, 질감, 착시, 독창적 디자인

by 이심플투스 2023. 3. 2.
반응형

색과 질감

적절한 목재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적인 목제품의 질을 충분히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목재와 다른 재료를 혼합해 사용하면 한층 더 아름다운 목제품을 만들 수 있다. 시원하고 부드러운 질감의 유리 또는 대리석을 사용해 목재의 풍부한 나뭇결과 아름답게 대비되도록 만들 수 있다. 광이 나도록 잘 연마한 황동 부품을 어두운 색의 목재와 조화 시켜 더욱 아름다운 목제품을 만들 수도 있다.

표면 마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목제품의 외관이 크게 달라진다. 착색하고 표면을 매끈하게 마감하면 목재의 색을 더 깊게 만들 수 있다. 이 밖에 원하는 광택 정도에 따라 무광택 마감이나 광택 마감을 할 수도 있다. 페인트를 스프레이로 뿌리거나 붓으로 칠하면 목제품 외관을 어떤 색으로든 마감할 수 있다.

색과 질감

착시 디자인

만약 완성된 목제품의 비례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실제보다 더 가볍게 또는 더 무겁게 보이도록 하고 싶을 때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착시 효과를 이용하면 된다.

선반이나 판재 가장자리에 두꺼운 덧댐을 하면 실제로는 무게를 크게 늘리지 않고도 중량감을 더 높일 수 있다. 반대로 긴 가로대에 가늘고 긴 몰딩을 붙이거나 상감을 박아 넣으면 더 가벼워 보이기도 한다.

두꺼운 테이블 상판의 밑면을 비스듬하게 살짝 잘라내면 모든 방향에서 테이블 두께가 얇아 보이기 때문에 더 세련되어 보인다. 테이블 다리를 끝으로 갈수록 점점 더 가늘게 만들면 좀더 키가 크고 가벼워 보인다. 무거워 보이는 찬장이나 서랍장의 주기둥 가로대 밑면을 깉고 둥글게 처리하면 한층 더 가벼워 보인다. 또한 목재의 질감이나 색상에 따라서 그 목제품이 달라 보이기도 한다. 어두운 색상의 목재가 많이 들어간 목제품은 전체적으로 방안에 꽉 찬 느낌을 주는 반면, 밝은 색상의 목제품은 공간을 조금 차지하는 것처럼 보인다. 나뭇결이 거친 무늬목은 더 강렬해 보이는 반면, 방사상으로 제재된 곧은결무늬가 있는 무늬목은 차분해 보인다.

독창적 디자인의 개발

자신이 만든 목가구 제품에 자신만의 개성을 새겨 넣는 것은 모든 목가구 제품 작업자의 궁극적인 목표일 것이다. 무조건 화려하거나 비정상적이라고 해서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고전 스타일에서 영감을 얻을 수도 있다. 이것은 단순히 고전 스타일을 그대로 모방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 스타일을 기초로 자신만의 새로운 스타일을 만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특별한 제조 방법에 강한 영감을 느끼게 되면 그것에 따라서도 목제품의 모양이나 형태가 결정되기도 한다. 목선반 가공 시에 디자인이나 적층무늬목으로 만든 휨가공 구성만 선호하면 작업자의 생각이나 에너지가 특정한 방향으로만 집중되게 된다.

가장 어려운 것은 아마도 기존 규칙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것일 것이다. 당연히 그렇게 보일 것이라는 기존 개념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뛰어나 상상력과 기술 뿐 아니라 그 결과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다. 사람들은 보통 사물함을 당연히 벽에 기대어 세워놓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독립적으로 세워두고 모든 방향에서 열 수 있도록 만들 수도 있다. 기존 개념으로 보면 탁자에는 다리가 네개 달려 있어야 하지만 다리가 세개 달려 있으면 더 독특해 보일 뿐 아니라 평평하지 않은 바닥에서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침대를 천장에 매달 수도 있는데 왜 굳이 바닥에 놓아두어 공간을 차지하게 둘까? 이러한 질문에 대해 항상 독창적인 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쩌면 기존에 많이 통용되던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기 때문에 그 방법을 계속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매우 독창적이고 기발한 생각이 우연히 떠오를 수도 있다.

반응형

'목공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이블 제작의 원리  (0) 2023.03.04
의자 제작의 원리  (0) 2023.03.03
조형 형태를 위한 디자인  (0) 2023.02.28
디자인을 위한 나무의 이해  (0) 2023.02.27
안전을 위한 디자인  (0) 2023.0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