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공예

목재의 분류 및 보호 협약

by 이심플투스 2023. 2. 18.
반응형

조직

세포의 상대적 크기를 말한다. 조직이 '미세하다'고 하면 세포가 작고 촘촘히 배열되어 있다는 말이고 '조직이 거칠다'라고 하면 세포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나이테와 세포의 상대적인 분포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춘재와 추재의 차이가 크지 않은 목재에서는 조직이 고른 반면, 그 차이가 큰 목재에서는 조직이 비교적 불규칙하다.

분류

앞으로 규격별, 이름별로 목재의 분류를 다룰 것이다. 상업적으로 통용되는 명칭이나 해당 지역에서도 사용되는 명칭도 덧붙였다. 각각의 속과 종은 이탤릭체로 표시되어 있다. 목재를 분류하는 방법 중 가장 확실한 것은 이처럼 식물 이름별로 분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속과 종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책이나 카탈로그에 나오는 sp. 또는 spp. 표시는 그 목재가 그 식물 속 또는 군에 속한 나무에서 얻은 목재라는 것을 의미한다. 각 목재마다 주요 원산지도 함께 표시되어 있다. 어느 곳이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재는 그 지역의 토착종이다. 하지만 수입 목재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들 수입 목재의 효용성은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결정된다.

나무의 보호

전 세계적으로 열대우림의 고갈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나무는 복구가 가능한 자원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관리 프로그램이 가동된다면 열대우림에서 얻어지는 경재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확실한 복원 대책이 마련된 곳에서 생산되는 목재만을 거래하고 취급하도록 하기 위한 많은 압력이 벌목재 생산업체, 공급업체, 사용자에게 가해지고 있다.

협약

나무의 보호와 관련된 유일한 국제 보호 규정은 멸종 위험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 거래에 대한 협약인 CITES(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lora and Fauna) 규정이다. 이 규정은 세 등급으로 구분되며, 각 등급은 정기적으로 재심사된다. 등급 1에는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이 포함된다. 이 등급에 속한 나무의 종자에서 이 나무로 만든 목제품에 이르기까지 그 종과 관련된 모든 거래가 금지된다. 등급 2에는 거래가 엄격하게 통제되지 않으면 멸종 위기에 처해질 수도 있는 종이 포함된다. 이 등급에 속한 종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정부 당국의 수출허가증을 교부받아 첨부해야 하며, 수입업자도 허가증을 받아야 한다. 등급 3에는 그 종이 분포하는 국가에서 위험성 등급을 받고 결과적으로 등급 1 또는 등급 2에 포함될 것으로 예측되는 종이 포함된다. 등급 3에 해당되는 종을 수출할 때는 수출량이 통제되며, 수입업자도 수입허가증을 받아야 한다.

CITES 규정은 어떤 목재는 머지않아 매우 희귀해지고, 재고로 확보하고 있는 것 이외에 새로 구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름 있는 벌목재 공급업체가 잘 관리되고 있는 자원을 통해 대안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반응형

'목공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늬목  (0) 2023.02.19
세계의 연재  (0) 2023.02.18
목재의 특성  (0) 2023.02.17
목재의 선택  (0) 2023.02.17
목재 건조  (0) 2023.0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