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공예

인공 판재

by 이심플투스 2023. 2. 22.
반응형

인공 판재는 비교적 근래에 개발된 재료로, 산업용과 일반용으로 매우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품질이 더 우수하고, 경제적이며, 가공하기 쉬운 제품을 내놓고 있으며, 그에 따라 오늘날에는 매우 다양한 판재가 시판되고 있다. 인공 판재는 대략 라미네이트 보드, 파티클 보드, 파이버 보드의 3가지로 분류된다. 새로운 제품이 계속 개발됨에 따라 원목 조각 적층판재 등 일부 라미네이트 보드는 저가의 파티클 보드나 파이버 보드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합판

합판은 구조 무늬목, 결, 적층 등 얇은 목재 시트를 겹쳐 만든 강하고 안정적인 판재이다. 얇은 목재를 겹쳐서 두꺼운 판재로 만드는 기술은 오래전부터 쓰였지만 합판은 19세기 중반에 들어서야 상업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했다. 합판은 크기가 다양하고 안정적이며, 다루기 쉽기 때문에 실내 내장 마감재 또는 가옥이나 선박의 뼈대를 만드는 데 많이 사용되었다. 1930년대에 방수 접착제가 개발되면서 비로소 건축용으로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합판

합판제조

원목 판재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섬유 방향으로 더 많이 수축, 팽창된다. 게다가 나무를 자르는 방법에 따라 쉽게 뒤틀리거나 변형되기도 한다. 인장강도는 섬유 방향에서 최고이지만 나뭇결을 따라서 쉽게 쪼개지는 단점이 있다.

합판은 각각의 구성요소가 변형되지 못하도록 층마다 섬유 방향이나 나뭇결이 직각이 되도록 여러 층을 겹쳐서 만들기 때문에 쉽게 변형되거나 쪼개지지 않는다. 

대부분의 합판은 최소 3개 이상의 홀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겹치는 층의 개수는 각 층의 두께 또는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합판의 두께에 따라 다르다. 층이 몇 개든 상관없이 겹치는 층은 합판 두께의 중심선으로부터 대칭을 이루어야 한다.

합판을 이루는 층 중 제일 바깥에 있는 것을 표면판이라 한다. 바깥쪽 층 중 한쪽이 다른 쪽보다 질이 더 좋을 때, 더 좋은 쪽은 앞면이라고 하고 나쁜 쪽을 뒷면이라고 한다. 표면판의 등급은 보통 문자 코드로 표시된다. 표면판 바로 아래 겹쳐 있는 층을 가로 지르는 판이라고 하며, 가운데에 있는 것을 코어라고 한다.

크기

합판은 다양한 크기로 만들어진다. 흔히 구할 수 있는 합판의 두께는 3 ~ 30mm 정도이다. 이보다 더 얇은 항공용 합판을 구하려면 전문 판매점을 찾아야 한다.

합판의 너비는 대부분 1.22m이고 간혹 1.52m짜리 합판도 있다. 대부분의 합판은 2.44m 길이로 만들어지지만 3.66m 길이로 제작되기도 한다. 치수는 제조업체 또는 판매업체에 따라 미터를 기준으로 하기도 하고 피트를 기준으로 하기도 한다.

표면판의 나뭇결은 대체로 합판의 길이 방향과 나란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에서 처음에 제작한 합판 치수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크기가 1.22 x 2.44m 인 합판에서는 표면판의 나뭇결이 너비 방향과 수직이 된다.

접착

합판의 성질은 각 층의 성질뿐만 아니라 어떤 접착제를 사용하는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합판은 사용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내장합판(INT)

이 합판은 힘을 받지 않는 내장용으로만 사용될 수 있다. 주로 무늬가 아름다운 목재를 표면판으로 사용하며, 뒷면은 질이 낮은 재료를 사용한다. 

내장 합판을 만들 때는 밝은 색을 띠는 요소수지 접착제가 사용된다. 이 합판은 가구나 벽에 대는 패널 등과 같이 건조된 상태로 사용되는 경우에 적합하다. 몇몇 특수 접착제를 사용해 만든 개량 합판은 습기에 저항력을 갖기 때문에 습기가 많은 곳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내장 합판을 외장용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외장합판

접착제의 질에 따라 구조적 성능이 요구되지 않는 곳에서 완전 노출 또는 부분 노출된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완전히 노출된 상태로 사용되는 합판을 만들 때는 어두운 색을 띠는 페놀수지 접착제가 쓰인다.

선박용 합판

주로 선박용으로 사용하는 고품질 구조용 합판이다. 이 합판은 몇몇 마호가니 계열 목재를 여러 층으로 겹쳐서 만든다.

구조용 합판

공업용 합판이라고도 하면, 강도와 내구성이 가장 중요한 분야에 사용된다. 접착제로는 페놀수지 접착제가 사용된다. 질이 다소 떨어지는 저품질 등급의 표면판재가 사용되며, 판재를 연마하지 않아도 된다.

 

 

 

반응형

'목공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티클 보드와 섬유질 판재  (0) 2023.02.24
합판의 종류  (0) 2023.02.23
무늬목 종류  (0) 2023.02.21
무늬목을 만드는 방법  (0) 2023.02.20
무늬목  (0) 2023.02.19

댓글